300x250

시니어 일자리

각종 시도에서 노인일자리사업에 참여할 참가자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중장년 일자리는 우리사회에서 새롭게 맞이하는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요.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노인 인구가 많아지면서 경제활동을 계속해서 생계유지가 가능한 노인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죠. 이런 과정에서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 참여자를 모집하고도 있죠.

 

 

시니어 일자리는 고령화 시대에 시니어 분들의 일자리를 말합니다. 정부의 정책에 따라 노인분들을 위해서 다양한 일자리가 나왔지만, 단기적 일자리가 더 많은 편이죠. 정말 인생 2막을 위한 일자리는 없을까요? 현재는 만60세 이상의 조건에 따라서 저소득 취약계측 소득지원 및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한 일자리가 더 많습니다. 각종 구인 구직 사이트를 봐도 알 수 있죠.

 

 

 

문화관광해설사 일자리

 

 

첫번째 시니어 일자리로 추천드리는 것은 문화관광해설사입니다. 시니어, 노인분들의 일자리로 문화관광 해설사는 우리나라의 수 많은 유적지에 대한 해설사인데요. 유적의 역사 및 유래, 야화를 맛깔나게 설명하주는 해설사입니다. 5000년 역사의 한반도에는 다양한 유적지화 문화재가 숨쉬고 있습니다. 문화관광해설사는 그에 숨은 역사를 일반일과 아이들에게 설명해주는 역할이죠.

 

 

문화관광해설사가 각광받는 이유는 취미와 중장년 일자리가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요즘 말로는 덕업일치라고 하죠. 자신이 관심이 있는 역사 및 지역과 전통문화를 설명하면서 관련 역사 지식을 더 깊게 공부할 수 있고, 그 과정을 즐기실 수 있는 것이죠. 문화관광해설사제도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와 각 지자체가 함께 운영합니다. 한국관광공사의 양성교육과정에서 인증하는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자격 심사에 통과한 후 활동이 가능합니다. 노인 일자리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숲해설사 구직 사이트

 

 

두번째로 추천드리는 시니어 일자리는 숲해설사입니다. 시니어 분들에게 숲해설사라는 일자리는 자연과 함께 하시길 즐기시는 노인분들에게 꿈과 같은 일이죠. 국토의 70퍼센트가 숲인 대한민국에서 숲해설사는 자연을 사랑하시는 분들에게 안성맞춤이죠. 숲해설사는 그에 따라 1999년 국립자연휴양립과 국립수목원에서 처음 활동이 시작되었죠. 그렇다면 숲해설사가 하는 업무는 무엇일까요?

 

 

숲해설사란 말 그대로 숲 속의 동식물, 곤충과 숲과 인간의 영향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시니어잡으로서 숲해설사가 좋은 이유는 건강과 경력을 동시에 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무와 숲에 대해서 일반인들의 이해와 산림 탐방을 도우면서 휴양도 하는 것이죠. 연령에 크게 상관은 없지만 대게 40~70대 분들이 많이 지하시는 편입니다. 숲 해설사가 되기 위해서는 산림청장 인증 숲해설사 교육과정을 이수해야합니다. 그 이후에 구인 구직을 알아봐야 하죠.

 

 

 

자연환경해설사 일자리 사이트

 

 

3번째로 소개해드릴 시니어 일자리는 자연환경해설사입니다. 숲 해설사와 함께 자연을 사랑하는 시니어 분들의 일자리로 추천하는 일자리인데요. 숲 해설사보다는 조금 난관이 있는 편이지만 그만큼 매력적인 일자리입니다. 자연환경해설사는 생태 및 경관 보습지역, 습지 보호지역 자연공원을 탐방하는 탐방객에게 해설 및 교육 환경을 위한 생태 탐방 안내를 하는 일자리로서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자연환경해설사는 환경부가 2004년부터 시행해온 자연환경안내원제도를 보완한 것입니다. 숲 해설사와 함께 장년 일자리를 위한 자연 일자리로 불리죠. 사실 우리가 자연공원이나 생태 보전지역을 가면 '아~ 예쁘네~' 정도만 할 뿐 안내판 조차 잘 읽어보기 않을 때가 많은데요. 자연환경해설사는 이런 방문객들의 자연관찰을 돕고 본인도 즐길 수 있는 일자리죠. 자연환경해설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 교육기관에서 필수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300x250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택시운전 자격시험 기출 뺑뺑이?  (0) 2020.12.03
아웃도어 브랜드 순위 종류  (0) 2020.12.01
국내온천여행 추천 5곳?  (1) 2020.11.26
날파리 퇴치법 없애는 방법  (0) 2020.11.24
편의점 창업비용 후기  (0) 2020.11.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