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자동차 폐차보상금

첫 차를 기억하시나요? 저도 지금까지 두 개의 차를 떠나보냈는데요. 폐차를 할 때만큼이나, 아직까지 기억에 남는 차는 첫 차입니다. 차는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수명이 달라지기는 하지만 언젠가는 폐차를 해야 할 때가 오기는 합니다. 그런데 아무런 정보 없이 차를 떠나보내려고 하면 너무 정신이 없습니다. 그게 노후차량이 되었건, 사고차량이 되었건 말이죠. 우리는 단순히 '돈 좀 나가겠지?'라고 생각합니다.

 

 

폐차를 하려고 하면 얼마나 내야 할까?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정부정책에 따라서 차량에 따라 자동차 폐차보상금을 받을 수 있는 길도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알고 있다면 돈을 받고 다음 자동차를 구매할 때 돈을 조금이라도 보탤 수 있지만, 모른다면 그냥 돈만 쓰고 쓸쓸하게 내 차를 보내줄 수밖에 없겠죠. 폐차비용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폐차절차도 잘 숙지해둔다면 큰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차량 시세 조회

 

 

본인의 자동차를 시세 조회를 통해서 중고로라도 팔 수 있다면 그게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에 따라서 자동차 폐차보상금을 받고 차라리 폐차를 시키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죠. 중고차로 판매를 하면 헐값을 받기도 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 괜히 이곳저곳 돌아다니다가 스트레스만 받기 때문입니다. 자동차에 대해서 조금 안다면 자동차 시세를 알아보고 수리가 가능하면 수리 후 중고차로 파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가 아는 가장 일반적인 폐차절차는 24시간 안에 망소등록 후 폐차를 하는 것입니다. 다만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차량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방법도 개인이냐 공동, 법인이냐에 따라서 폐차서류도 다른 점을 아셔야 합니다. 가장 보편적인 개인 일반 폐차 시 필요서류는 자동차 등록증이랑 신분증이 있으면 됩니다. 혹시라도 문제가 있다면 차량 망소까지 시간이 45~60일 정도 걸립니다. 차량 폐차 어렵지 않습니다.

 

 

 

조기 폐차 조회

 

 

노후 경유차량에 대해서는 정부에서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환경을 위한 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환경 중요하죠. 앞으로 다가올 세대에게 깨끗한 지구를 물려주기 위해서 말이죠. 더불어 차주 입장에서는 자동차 폐차보상금을 좀 더 받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다만 경유차 조기폐차의 경우에는 기간이 정해져 있으며, 모든 차량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지자체에 따라서 예산이 다르기 때문에 예산이 소진될 경우에는 더는 진행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건도 좀 더 까다롭습니다.

 

 

경유차 조기폐차의 조건를 간단하게 알아본다면 정상운행이 가능한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여야 합니다. 여기에 대기관리권역 6개월 이상 지속 등록 등도 있으며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조건이 있으니 본인의 차량이 현재 정상운행이 가능하고 배출가스 등급이 5등급이라면 관할 지자체에 알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서류도 일반 폐차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차량 연식 조회와 배출가스 몇 등급인지 확인해보세요.

 

 

 

폐차 시세 얼마인데?

 

 

과거에는 폐차장에 갈 때 자동차 폐차보상금을 받는 것보다는 폐차비용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여기서 들어가는 폐차비에는 견인비, 기타 수수료 등이 있습니다. 견인비는 자동차를 견인하는 비용으로서 무료로 해주는 업체도 있지만 자동차의 상태나 운행가능 여부, 견인하는 거리에 따라서 추가로 비용을 받기도 합니다. 몇 가지 서비스는 관허 폐차장에서는 무료로 제공하는 곳이 많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서류 미비 등으로 폐차 기간이 길어지면 차량 보관료 등이 추가로 들어가기도 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보상금은 고철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폐차장에서는 고철비나 고철 보상금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비용은 국가 고철 시세에 따라서 다릅니다. 고철도 상고철, 중고철이 있고 비고철도 300계 스탠, 양은, A샤시, 잡선 등등 정말 다양하더군요. 이런거까지 따지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분명한 것은 각 차종의 연식이나 차량 무게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납니다. 일반적으로 무거운 차량일수록, 알루미늄 휠일수록 보상금이 더 많습니다. 추가로 차량부품 탈거를 통한 리사이클링을 통해 폐차비용이 지급이 됩니다.

300x250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고차 직거래 시세표?  (0) 2020.11.30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추천  (0) 2020.10.18
포터2 중고차 가격 시세 얼마?  (0) 2020.10.11
코나 전기차 보조금 최신?  (0) 2020.09.24
니로 하이브리드 단점?  (0) 2020.09.21

+ Recent posts